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혈액 증상 필요영양소 - 빈혈,출혈성질환

by 정보큐레이터 2017. 8. 9.


혈액

혈액은 혈관을 통해 온몸을 돌면서 산소와 영양소 등을 공급해주고 노폐물을 운반하여 신장을 통해 배설될 수 있도록 한다. 그 외 내분비기관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운반, 외부의 병원체에 대한 방어 및 체온 조절을 담당한다.


빈혈


-산소공급 기능에 장애가 생겨 조직세포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한다.

-철은 헤모글로빈의 구성성분으로 철결필성 빈혈의 개선에 효과적이다.

-양질의 단백질 역시 헤모글로빈의 구성성분이므로 충분한 섭취가 필요하ㅏㄷ.

-탄닌은 철의 흡수를 방해한다. 식후 탄닌 성분의 차를 마시는 것을 제한한다.

-빈혈은 마른사람이나 심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많이 생기므로 주의한다.

증상

누워 있다가 갑자기 일어나는 경우 머리가 어지러워진다면 빈혈과 저혈압을 의심할 수 있는데 빈혈은 피가 부족하여 발생하는 현상이고 , 저혈압은 실제로는 피가 부족하지는 않지만 피가 부족한 것처럼 느껴져서 생기는 현상이다.

필요한 영양소

▶종합비타민무기질 : 영양의 균형, 전신상태의 호전 및 면역력을 증강시킨다.

▶철분 : 철의 구성 성분인 헤모글로빈은 체내 각 조직에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부족 시 빈혈이 생긴다.

엽산 : 비타민 B12와 함께 조혈작용을 한다.

비타민B12 : 엽산과 협력하여 적혈구를 생성한다. 비타민B12는 원래 악성 빈혈을 예방하는 방법을 찾던 중 발견된 비타민으로 붉은 비타민이라고도 한다.

비타민B6 : 헤모글로빈이 만들어질 때 단백질의 합성과 세포분열에 관여하므로 결핍시 빈혈이 생긴다.

비타민E : 항상화 작용을 하므로 적혈구 막, 지질이 산화되는 것을 방지하고 정상적으로 작용하도록 돕는다. 적혈구의 세포막을 강하게 한다.

▶마그네슘 : 체내 효소의 활성화에 작용하여 혈액 세포의 생성을 촉진한다. 망간, 아연 등도 같은 작용을 한다.

▶비타민C :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여 철의 흡수를 돕는다.



출혈성 질환


-혈액 응고에 작용하는 영양성분을 섭취한다.

-외상을 당하지 않도록 몸을 보호한다.

-EPA는 혈액을 원활하게 흐르게 해서 혈액응고를 억제한다. 피가 멈추지 않게 하므로 지나친 섭취은 제한한다.

종류 및 증상

(1)자반병

피부나 점막 출혈로 생기는 피부의 붉은 반점 또는 보라색 반점을 말한다. 자반증은 흔히 피멍이라 부른다.

①알레르기성 자반증(HSP) : 허벅지에서 종아리 부위에 피하출혈이 나타나는 현상으로 대부분 소아에게 많이 발생한다.

②혈소판 감소성 자반증 : 소아에게 많이 발생하나 성인에게도 나타난다.

③노인성 자반증 : 신체의 노화로 혈관의 탄력성이 약해져 부딪히면 혈관이 터져 피하출혈이 생기는 현상이다.

혈관 또는 혈소판 장애 , 응고이상, 약물부작용, 바이러스 감염, 자외선 등이 원인이다. 관절염, 신장의 합병증, 복통 등의 증상이 있다.

(2)괴혈병

비타민C의 결핍으로 생기는 병으로 음식물 속의 비타민C부족, 장의 흡수장애, 세균감염으로 인한 체내 수요량 증가 등에 의해 발병한다. 출혈관 뼈의 변질 등의 증상이 있고 서서히 진행되는 편이다.

특히 잇몸에서 피가 나고 잇몸이 물러지면서 치아가 흔들리는 증상이 나타난다.

필요한 영양소

▶비타민C : 세포결합조직인 콜라겐 생성에 반드시 필요한 성분이다. 콜라겐으로 혈관벽을 강화재주면 출혈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비타민C는 콜라겐을 합성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한다.

▶비타민P : 비타민C와 협동작용을 하여 혈관벽을 강하게 한다. 비타민P는 모세혈관을 강화하고 모세혈관의 투과성을 조절하면서 출혈방지, 모세혈관 파열방지, 감염으로부터 보호 , 유지 작용이 있다. 감귤, 레몬, 오렌지, 살구, 버찌, 메밀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루틴 : 비타민P의 일종이고 모세혈관 수축작용이 있고 회화나뭇잎은 지혈약으로 이용되었다. 메밀, 토마토, 회화나무, 담뱃잎, 감자꽃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K : 출혈 시 피가 멈추는 것은 혈액을 응고시키는 효소가 있기 때문인데 비타민K는 혈액응고인자의 합성에 작용한다. 비타민K가 결핍되면 쉽게 출혈이 되는 반면 지혈에 어려움이 있다. 청국장, 시금치, 쑥갓, 순무청, 무청 등의 녹황색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고 가열 조리시 파괴되진 않지만 빛, 알코올, 알칼리에 의해 쉽게 파괴되는 성질이 있다.

▶자반병의 경우 : 칼슘+비타민D, 비타민B군의 섭취도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