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상식

내분비 대사의 종류 증상 필요영양소-고혈당, 족부괴사, 시력저하, 신장기능저하

by 정보큐레이터 2017. 8. 3.

내분비 대사

내분비계는 우리 몸의 내부로 호르몬을 분비하는 신체기관들을 총칭한다. 호르몬은 성장, 생식, 대사 등 체내의 주요한 기능 및 과정을 담당하고 있다.


고혈당


-혈당수치가 400이상이면 고혈당으로 매우 심각한 상태이다.

-혈액 속에 당이 많을 경우 혈액이 끈적거리게 되고 걸쭉해져서 정상적인 혈행이 어려워지고 뇌졸증, 심장마비 등의 질병이 발생하게 된다.

-당뇨병이 없슨 사람도 음식을 섭취하면 그 수치가 상승하지만 식후 2시간이되면 정상수치로 돌아오는 것이 정상적이다.


 

식전 공복 수치 

식후 2시간 

 

정상수치 

80~110mg/㎗ 

100~140mg/㎗ 

정상 

내당능 장애 

110~125mg/㎗ 

140~199mg/㎗ 

혈당수치는 정상수치보다 높지만 당뇨병으로 진단하기 전 단계 

 당뇨판정 수치

126mg/㎗ 이상(2회이상) 

200mg/㎗ 이상

음식섭취와 무관하게 아무 때나 측정해도  200mg/㎗ 초과시 당뇨판정. 

포도당 부하검사 2시간 수치가 200mg/㎗ 초과 시 당뇨이다.

증상

입에서 시큼한 냄새가 난다. 심해지면 혼수상태가 된다.

필요한 영양소

▶종합비타민무기질 : 영양의 균형, 전신상태의 호전 및 면역력을 증강시킨다.

오메가-3 : 혈당을 떨어뜨려 당뇨병과 합병증을 감소시킨다. 인슐린이 부족할 때 혈액에 남아서 혈당치를 상승시키는 포도당을 소변으로 배출시킨다.

레시틴 : LDL(나쁜 콜레스테롤)을 통제, 흡수하여 배출시킨다.

▶비타민C : 항산화 작용을 하고 다른 영양소의 흡수를 촉진시킨다. 약물의 해독작용을 한다.

▶셀레늄 + 비타민E : 당뇨의 합병증을 예방한다.

▶대두 발효 추출물 토치 : 이당류가 단당류로 일시에 분해되는 것을 억제함으로써 혈액의 흡수를 지연시켜 급격한 혈당상승, 조절 효과가 있다.

▶키토산 : 고혈당과 저혈당을 막아주며 일정한 혈당치를 유지하여 장의 인슐린 생산부하를 방지한다.

당뇨합병증에 의한 말초신경염 : 족부괴사


-말초신경염은 당뇨병의 3대 합병증 중 가장 많이 생기는 만성적인 합병증이며 말초신경 조직 내에 존재하는 작은 혈관의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기며 나타나는 증상이다.

-술, 담배가 잦은 사람, 혈당조절이 안되거나 당뇨병을 10년 이상 앓고 있는 경우 등이며 원인은 고혈당이므로 혈당 조절이 관건이다.

-말초신경염은 심각한 질환이고 병이 진행되기 전 무엇보다 예방이 최우선이다.

-온욕요법과 마사지 : 통증과 근경련, 혈액 순환 장애 등을 완화시킨다.

-근경련 :  근육에 발생하는 근육통으로 심한 운동 시 산소공급이 원활하지 않거나 노폐물 축적으로 발생한다. 온욕요법과 마사지, 수분과 염분을 보충해 주면 완화된다.

-하지허혈증 : 하지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이 좁아져서 생기는 증상이다.

-걸을 때 종아리 근육통 : 불안전한 자세가 원인이다.

-운동으로 인한 과도한 땀의 배출이 수분과 염분을 보충해준다.

-가벼운 운동은 말초신경 순환에 도움을 준다.

참고

당뇨의 3대 합병증

(1)족부합병증 

족부가 처음에는 저리고 시리며 이후 통증으로 진행된다. 통증은 칼로 찌르는 듯 한 느낌, 후끈거리고, 조직괴사(상처가 나면 살이 썩어가는 증상) 심하면 하지 절단을 해야 하고 절단 후 40~50%이상은 5~10년 내에 사망에 이른다.

(2)눈의 합병증

망막에 가느다란 실핏줄이 터져 시력을 잃거나 백내장등이 생긴다.

(3)콩팥의 합병증

몸이 붓는 증상이다. 신장 기능이 저하된다.

필요한 영양소

▶종합비타민무기질 : 영양의 균형, 전신상태의 호전 및 면역력을 증강시킨다.

오메가-3 : 혈당을 떨어뜨려 당뇨병과 합병증을 감소시킨다. 항당뇨 작용을 한다.

▶식이섬유 : 탄수화물과 지방의 흡수를 늦추고 혈당수치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시킨다. 저칼로리 식품으로 포만감을 주고 씹는 횟수를 늘려 식사시간을 길게 해 인슐린의 부담을 덜어준다.

▶비타민C : 불안정한 유해산소는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고자 체내 세포와 조직 등 부족한 부분을 공격한다. 그 결과 조직이 손상 되 질병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당뇨병, 암, 심장질환 등의 생활습관 병을 비롯하여 간경변, 뇌졸증, 아토피성 피부염, 관절염에 이르기까지 여러가지 난치병 등 질병의 90%를 유발하는 원인이 되므로 외부로부터 많은 항산화 영양소를 섭취해야 한다.

▶비타민B군 : 췌장에 좋으며 수용성이기 때문에 매일 섭취하여 보충해야 한다. 인슐린이 원활하게 작용하도록 해주고 당뇨병의 보조제이다.

▶셀레늄 + 비타민E : 당뇨병의 합병증과 췌장암을 예방한다.

▶대두 발효 추출물 토치 : 탄수화물의 분해를 억제하여 급격한 포도당의 상승을 막아주며 적절한 혈당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준다.


당뇨합병증에 의한 시력저하


-당뇨 망막증은 망막에 혈액과 기타 영양분을 공급해 주는 모세혈관이 막혀 발생되는 질병이며 당뇨병 환자가 조심해야 하는 병으로 실명의 위험까지 갈 수 있다.

-눈의 합병증을 빠른 노안, 백내장, 망막 혈관 장애 등이 있다.

증상

망막에 암적색 출혈, 원형이나 타원형의 작은 흰 반점이 발생한다.

필요한 영양소

▶종합비타민무기질 : 영양의 균형, 전신상태의 호전 및 면역력을 증강시킨다.

▶비타민C : 혈관 재생 및 탄력을 강화시킨다.

오메가-3 : 혈당을 떨어뜨려 당뇨병과 합병증을 감소시킨다. 콜레스테롤을 조절한다.

카로틴 : 체내에서 필요할 때만 비타민A로 전환되어 망막을 구성하고 눈을 보호하낟. 망막의 주된 영양소이다. 시력이 퇴화하는 속도를 지연시키고 백내장 발생과 황반퇴화를 예방, 망막의 쇠퇴를 방지한다.

▶빌베리추출물+DHA : 망막의 효소 성분인 안토시아닌 색소를 함유, 망막의 모세혈관을 강화하고 눈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한다. 당뇨병을 개선하고 눈의  동맥경화를 예방하여 실명을 방지한다. DHA는 망막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눈에 영양공급을 늘려 시력을 증강시킨다.

▶셀레늄 + 비타민E : 당뇨병의 합병증을 예방한다.

▶대두 발효 추출물 토치 : 인슐린의 생성과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수치를 조절한다.


당뇨합병증에 의한 신장 기능 저하


-신장의 기능

①배설 기능 : 노폐물을 배출시킨다.

②조절 기능 : 체내 전해질 (나트륨, 칼륨, 칼슘, 인, 염소, 중조) 및 체내 수분량과 염분량을 조절한다.

③조혈촉진 기능 : 조혈이란 혈액 내에서 혈구(적혈구, 백혈구, 혈소판)가 생성되어 지느 과정이며 이를 촉진시킨다.

④대사조절 기능 : 소화된 음식물을 에너지로 바꾸는 기능이다.

⑤혈압 조절 기능 등이다.

당뇨병은 신체의 모든 부분 눈, 신장, 심장, 신경계, 혈관계 기관들을 여러 해에 걸쳐 손상시키고 파괴해 나가는 무서운 질병이다.

당뇨와 그와 동반된 고혈압이 오래 지속되면 치료가 어느정도 잘 되어도 신장 기능에 합병증이 오게 된다.

필요한 영양소

▶종합비타민무기질 : 영양의 균형, 전신상태의 호전 및 면역력을 증강시킨다.

오메가-3 : 당뇨병 자체가 고지혈증의 소지를 갖고 있으므로 EPA는 혈전을 용해해서 혈관을 확장시킨다. 혈중 총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중성지방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하고 합병증을 해소, 예방한다.

▶비타민C : 간에 부담을 주는 약물의 해독작용, 면역력을 증강시키고, 혈관 벽이 탄력성을 지니게 해 혈관을 건강하게 해준다.

▶비타민B군 : 췌장에 좋으며 당뇨병의 보조제이다. 인슐린의 합성과 활성을 증가시키고 이뇨작용을 촉진한다. 탄수화물 대사 작용에 관여한다.

▶칼슘+비타민D : 혈액응고, 지혈작용을 하여 피브린, 트롬빈 형성에 조효소로 관여하며 당뇨증세를 호전시킨다.

▶셀레늄 + 비타민E : 당뇨와 합병증 등 여러 질환을 개선하고 췌장암을 예방한다.

▶대두 발효 추출물 토치 : 음식물 중에 포함된 탄수화물을 포도당과 같은 다당류로 분해하는 소화 효소인 알파 클루코시다아제의 활동을 억제 해 식후 혈당 상승을 억제한다. 또한 공복 혈당과 당화혈색소가 감소하는 것이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