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상식

햄버거병? 맥도날드 햄버거 신장장애일으킨 햄버거병이 무엇인가?

by 정보큐레이터 2017. 6. 25.

며칠전 뉴스에 4살 여아가 신장투석을 하는 사진을 보았는데.. 참 끔찍하고 마음이아펐습니다. 내용은 지난해 9월에 유명프랜차이즈 햄버거집에서 햄버거를 먹었는데 저녁에 복통을 호소하였고 결국에는 중환자실에 까지 입원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응? 햄버거를 먹고 중환자실에까지 입원하다니 하고 참 의아스럽게 생각이 되었습니다.

일명 햄버거병이라고 하면서 널리 알려졌다고 하는데 평소에 햄버거를 좋아는 저는 처음듣는 소식이라 햄버거병이 무엇인가 하고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햄버거병'은 1982년 미국에서 햄버거를 먹은 후 집단으로 발생되어 처음 발견된 것으로 '용혈성요독증후군'으로 급성신부전 등을 야기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그 이후에도 미국에서는 계속 환자가 발생되었다고 하고 유럽 여러 국가에서도 집단 발생되었다고 합니다. 

'용혈성요독증후군'

용혈성요독증후군은 주로 '대장균 O157:H7'이 감염된 소에서 생산된 우유나 그 소고기를 익혀 먹지 않을 경우 , 그 균에 감염되어 발생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섭취한 그 대장균에서 독성 물질인 '쉬가 톡신(shiga toxin)이 분비되고 인간 신장세포에 결합한 다음 신장을 파괴한다고 합니다. 

치료가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급성신부전을 야기하는 매우 무서운 병이라고 합니다. 특히 어린이 등에게 자주 발생한다고하니 주의를 요합니다.

위 그림은 쉬가톡신이 신장세포에 결합하여 세포를 죽이는 과정입니다. 쉬가톡신은 신장세포에 결합하여 세포 속으로 침투합니다. 그리고 세포가 필요로 하는 단백질 합성을 억제하고 그래서 세포가 죽어 신장이 파괴됩니다. 이 결과 급성신부전으로 이어지는 무서운 질병인 겁니다.


햄버거 하나 먹었다고 중환자실에 입원하는 이유가 있었군요. 무서운 결과입니다.

햄버거에 사용된 패티가 잘익지 않아 발생되었던 것 같은데 맥도널드 측에서는 이러한 인과 관계가 입증되지 않아 보상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용혈성요독증후군'으로 입원한후 2개월 뒤에 퇴원은 하였으나 신장기능의 90%를 잃었고 매일 8~10시간 동안 투석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